[ARTICLE] 인간의 세가지 가치

인간의 가치는 무엇이고 어디에서 행복을 찾으면 좋을지 생각해 보려고 합니다.

인간의 진가 그 하나.
그것은 뭔가를 만들어 내는 ‘창조’입니다. 바로 연상되는 것은 예술적 창조일 것입니다. 물론 과학적인 발명이나 기업 활동에서 이루어지는 기술 개발, 상품이나 서비스의 창조, 뭔가 업적을 쌓는 것도 창조입니다. 요즘에는 ‘창조’가 인간의 가치를 가장 잘 보여주는 것이라고 여겨지고 있습니다. 확실히 우리는 특별한 의미를 담아 ‘크리에이티브’라는 형용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가치를 얻는 것이 일반적으로 말하는 ‘성공’이고, 이것이 현재의 능력주의나 성과주의의 근거가 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인간의 진가 그 둘.
그것은 ‘경험’입니다. 자신만의 독창적인 뭔가를 ‘창조’하는 것이 멋지겠지만 아무나 할 수 있는 일은 아닙니다. 그러므로 그것을 할수 없다면 적어도 ‘경험’이라도 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낯선 나라를 여행해 보고, 새로운 것을 배워보고, 예술 작품을 감상해 보고, 새로운 스타일을 시도해 보고, 처음 먹어 보는 음식을 먹어보고.. 하는 것입니다. 경험만으로도 인생에 무게가 더해집니다.

그리고 인간의 진가 그 셋.
그것은 ‘태도’입니다. 뭔가를 만들어 내는 것도 아니고, 어디로 가는 것도 아니며, 그저 마음속으로 빌고 기도하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자칫 소극적인 것으로 생각하기 쉽지만, 인간의 가치로서 이 ‘태도’가 가장 중요합니다. 특히 현대의 무한 경쟁 사회에서 가장 어려운 것은 이 ‘태도’를 획득하는 것입니다. ‘태도’라는 가치는 성공인가 실패인가, 효율적인가 비효율적인가, 유효한가 무효한가 하는 것 너머에 있고 또한 자본주의 사회의 생산과 교환가치와는 대극의 위치에 있습니다. 어째든 이 가치는 한없이 인간의 본질에 가까운 것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 김상중 ‘살아야 하는 이유’ 중에서

Advertisements
이 글은 ARTICLE 카테고리에 분류되었습니다. 고유주소 북마크.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